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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술치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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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애인가족사례관리
정서문제 및 장애를 가진 아동,청소년에게 미술매체를 활용한 개인의 특성 및
발달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미술치료적 기법을 적용합니다. 미술치료실에서는
아동들이 좋아하는 미술놀이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자연스럽게
자신을 표현하도록 합니다.

진단, 평가검사항목

검사내용 소요시간 대상 검사설명
  • 투사심리검사
    ㅇ 그림검사(HTP, KFD)
    ㅇ 문장완성검사(SCT)
  • 부모상담
  • 관찰평가
1 시간 만 3세~18세
  • 정서적 상태
  • 의식, 무의식적 욕구 및 갈등
  • 타인, 가족, 자신에 대한 지각
  • 양육태도
  • 부모성격 및 장단점
  • 부모님이 아동을 바라 보는 시각
미술치료실
미술치료실2

진행 단계별 내용 및 기대효과

일정 주제 치료내용 기대효과
1단계 초기 자유
활동/치료사와
신체 활동
-아동이 원하는 자유 활동
-서비스 이용 시작 1개월 후 초기 평가
-치료사와의 공감대(ropport) 형성
-치료사와의 신뢰감형성
-아동의 적극적인 활동참여 유도
-아동의 자유 활동을 통한 현재 심리 및 인지 발달 상태 파악
2단계 중기 아동에 맞는 재활치료 프로그램
-감각미술놀이 활동을 통한 자극활동 과정, 다양한 재료를 통한 경험확장
-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과정
-서비스 이용 시작 6개월 후 중간 평가
-아동의 기능 향상
-아동의 집중능력 및 자기표현능력 향상
-아동의 심리 및 기능 파악과 그에 적절한 대처방법 연구
-부모 상담을 통한 양육 지도 방법 안내
-아동의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변화와 효과 점검
3단계 종결 종결평가 -새로운 자기 인식 및 조절능력 확인
-신체 및 정서, 인지 발달확인
-종결평가
-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효과성 확인
-프로그램 지속여부 평가
-사후관리
미술치료상담 전화

ㆍTEL : 031) 455-5613~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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